본문 바로가기
공부/정신간호학

양극성 장애란(bipolar)?

by 영혼의 길 2020. 5. 31.
반응형

Bipolar mood shifts.png
By Osmosis - Derived from screenshots of the video File:Bipolar disorder.webm (at times 3:30 and 3:51), CC BY-SA 4.0, Link

 

1)양극성 장애란?

 

일반적으로 조울증이라고 알려져 있는 양극성 장애는 조증이나 경조증 상태와 우을증이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엄청난 기쁨과 슬픔이 번갈아 나면서 나타나는 것이다.

 

(1)종류

 

1형 양극성 장애(bipolar 1)

2형 양극성 장애(bipolar 2)

순환성 장애

성별

비슷

여성이 더 흔함

발생은 비슷하나 여성이 더 치료 많이함

특징

조증 + 우울증 교대로 나타난다.

경조증(약한조증) + 우울증

서서히 발병

 

(2)요인

-생물학적 요인 : 유전, 생화학적

norepi, epi, dopamine, serotonin 활성 변화

NMDA 수용체 과다 활성

-심리학적 요인 : 조증은 기저에 참을 수 없는 슬픔에 대한 방어기전으로 해석

-심리사회적 :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뇌의 생물학적 변화를 일으킨다.

 

(3)조증 및 경조증 삽화

삽화란 말을 들었을 때 처음 드는 생각은 그림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우울즐이나 조증 및 경조증에서의 삽화(episode)는 정신 및 행동장애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간단히 말하면 병증이 보일 때라고 생각하면 된다.

 

조증의 삽화는 자존심이 팽창, 수면욕구가줄고, 말을 많이하고, 주의가 산만하며 고통스러운 결과 초래 가능성 높은 활동에 몰두하게 된다.

 

경조증 삽화의 경우에는 긴본적으로 조증과 같지만 지속 기간이 4일 이상, 기능변화가 다른 사람의 눈에 띌 정도이다. 그렇지만 입원이 필요할 정도는 아니다.

 

+여담으로 NMDA가 기억력에 영향이 있다. NMDA수용체가 활성화 되면 기억력도 좋아지는데 조울증 걸린 사람이 실제로 기억력이 좋아지나?

 

++ 사람들이 정량적으로 기분을 수치화 하면서 이 기분의 수치에 이상인 사람은 조증 = 미친놈 이런식으로 정의를 내리면서 사회가 병자들이 늘어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사람의 기분은 어느정도 높낮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조증 경조증등을 만들기 시작하고 나중에는 경경조증 중경조증등이 생기면서 더욱 더 많은 환자들이 생길 것 같다.

 

너무 카테로리로 사람을 분류하는 것도 좋은 것은 아닌 것 같다.(장단점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