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정신간호학

정신상태사정(MSE)

by 영혼의 길 2020. 5. 12.
반응형

정신상태사정(MSE)이란?

 

정신상태사정는 mental state examination의 약자이다.(mini-menatal state examination이랑은 달라요 그건 치매검사하는 겁니다.)

 

정신상태사정은 신경학적, 정신과적에서 환자를 평가하는 중요한 과정중에 하나이다.

일반적인기술, 정서상태, 사고, 지각, 감각 및 인지로 구성되며 비언어적인 표현에도 주의해야 한다.

 

1. 일반적 기술(General Description)- 외모, 태도, 말하기, 행동

 

(1)외모의 경우 적절한 나이, 키 몸무게, 옷차림등을 본다. 옷차림에 따라 정신과적 병을 예측할 수 있는데 너무나 화려하거나 이상한 옷을 입는경우 조현병을 의심하거나 더러운 옷을 입으면 정신분열증 또는 우울증을 예측해 볼 수 있다. 신체적 특징을 확인하면 알콜중독이나 약물의 오남용, 영양상태등을 예측한다. 또 냄새또는 포함될수 있다.

 

(2)태도

환자의 태도에 따라 인터뷰를 할 때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질이 달라지고 환자가 사교적인지 관심을 보이는지에 대해 추측해 볼 수 있다.

 

(3)말하기

 

환자 스스로 말하기를 확인하면서 환자를 평가할 수 있다. 인터뷰하면서 환자의 특성을 메모한다. 조현병은 아마 새로운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스스로의 은어) 같은 말을 계속 반복하는 사람도 있고, 자폐증도 예측 해 볼 수 있다.

 

(4)행동양상

면담시간에 보인 움직임인데 틱장애나 버릇 과다활동을 관찰하고 불편한 자세로 앉는지등에 대해서도 사정해 납굴증(waxy Flexivility)이 있는지, 아니면 전반적으로 행동이 빠르다던가 아니면느리다던가를 확인한다.

 

2. 정서상태

 

기분(mood) 과 정동(affect)이 있다. 기분은 개인의 내적인 감정상태를 의미하고 정동은 대상자의 정서가 외부에 표출되는 상태를 말한다.

 

 

(1)기분

기분은 환자의 말을 사용하여 묘사될 수 있다. 환자가 우울하다고 말하면 우울한 것이고 기쁘다고 말하면 기쁜 것인데 말하는 도중에 환자의 기분이 급변할 수 있다.

 

(2)정동

정서가 외부로 표출되는 상태이다.

영어가 affect인데 그 말대로 기분이 환자의 행동에 정확히 affect하게 된다면 좋다. 만약에 말은 슬프다고 하는데 표정은 웃는 표정일 수 있다. 이를 기록해야 한다.

 

3. 사고(thinking)

 

사고내용와 사고과정이 있다.

 

(1)사고과정(thought progress)

 

생각의 양, 템포, 형태등을 말한다. 사고과정은 직접적으로 관찰되지 않고 환자가 말을 할때 함축되어 있다. 환자의 체계 논리성 역시 확인해야 한다. 

 

(2)사고내용(thout contents)

사고내용을 말의 컨텐츠를 의미하는데 무엇을 생각하는 지에 관한 이야기이다.

우울인지, 망상, 공포, 가치등이 있다.

망상도 여러개가 있다. 허무망상은 내 뇌가 없다. 편집망상은 누군가 나를 공격하려 한다는 망상이고, 부정망상은 사랑하는 사람이나 배우자를 병리적으로 질투하는 것이다.

 

4. 자살 및 타해에 대한 사정

자살할 생각이나 구체적인 계획을 물어봐야 한다. 면담에 있어서 비밀보장을 원칙으로 하지만 원칙을 지키지 안하도 되는 것 중에 하나이다.

 

5. 지각

지각은 외부의 자극을 인식하고 해석하는 과정이다. 착각과 환각 두가지고 나눌 수 있다.

 

(1)착각

외부의 자극을 잘못 인식하는 것이다. 외부에서 고양이가 지나가는데 그 그림자를 보고 큰 강아지로 보는 것은 착각이다.

 

(2)환각(hallucination)

실제적인 자극이 없는데 실제처럼 지각하는 것이다. 오감에 대한 각각의 환각이 있다.(환청, 환시, 환촉, 환미, 환후) 그리고 신체환각처럼 느낄 수 없는 장기 기능을 느낀다던지 하는 것이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