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정신간호학

정신간호의 이론적 모형 10가지 2탄

by 영혼의 길 2020. 5. 12.
반응형

6. 행동모형

학습이론에 근거를 둔 모형, 환자의 행동에 초점을 두고 관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1)이상행동에 대한 견해

모든 행동은 학습된다고 믿어서 학습이론을 통하여 변화시킬 수 있는 습관적인 반응으로 보았다.

 

2)치료과정

탈감작용법, 이완요법

환자가 경험하는 상상속의 불안을 이완법을 연습하거나 최면으로 불안 해소를 시도한다.

불안완화에 도움이 되는 또 다른 방법은 자기주장 훈련인데 이 훈련법은 남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권리를 표현하는 것이다.

이외에도 혐오치료 와 명목화폐제도등이 있다.

 

3)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환자 - 배우는사람

치료자 - 가리키는 사람

 

7. 스트레스-적응모형

큰사건이 없더라도 일상의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울 수가 없어서 보통 스트레스를 가지고 살아간다.

적응모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적응이란 주어진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일부 또는 전체가 변하는 것으로 정의 된다.

 

1)이상행동에 대한 견해

스트레스에 지속적으로 노출 되었을 때 나타내는 적응 과정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개념으로 경고반응, 저항단계, 탈진단계로 나눌 수 있다.

로이의 적응이론에 따르면 내외적 환경이 변하면 이 상황을 개인이 적응할 수 있으면 효율적 적응할 수 없으면 비효율적이라고 말했다.

즉 스트레스가 개인의 적응능력을 넘어설 경우 이상행동이 나온다고 말했다.

 

2)치료과정

신체적이나 정신적인 질환이 유발되었다면 치료를 한다. 그렇지만 질병에 걸리기 전에 스트레스 관리를 하는 것에 더 초점을 두어야 한다.

대처하는 방법은 원인을 제거나 감소시키는 문제중심적 대처와 미리 예측하여 가능성을 없애는 선제적 대처 정서적 불편감을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는 정서중심적 대처등이 있다.

 

3)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개인차가 매우 크므로 환자의 역할과 책임이 크다. 치료자는 대상자가 적절한 스트레스 대처방법을 익힐 수있도록 지지하고 교육하는 역할을 한다.

 

8. 지지치료모형

어느 지배적인 개념이나 이론은 없다. 그러나 어떻게 변화시킬 것이낙를 이해하기 위하여 정신분석이론을 이용한다.

 

1)이상행동에 대한 견해

생물, 정신, 사회적 요소의 결과로 보고 부적응적 대처반응에 중점을 두고 이상행동은 신경증적, 경계선, 정신증적으로 기술한다.

 

2) 치료과정

무의식적 측면은 탐색하지 않고 현실검증과 자긍심을 증진시키고, 적응적 대처반응을 강화한다.

 

3)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사회적 기능과 대처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 지시적 역할을 한다.

환자는 사건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치료자의 지지적 역할을 수용한다.

 

9. 생물학적 모형

말그대로 생물학적인 문제에 중점을 두고 정신질환을 설명하는 모형이다.

 

1)이상행동에 대한 견해

중추신경계 장애의 증산, 뇌의 변연계나 시냅스 수용체의 이상으로 본다.

 

2)치료과정

명확하고 대부분의 환자들에게도 익숙한 치료이다. 의사는 환자를 검사하여 현재상태, 과거력, 사회력, 건강, 정신상태등을 파악하여 계획을 세운다.

진단은 DSM과 ICD에 의해 기술된다.

환자의 주관적 의견과 치료자의 의견을 합쳐 평가한다.

 

3)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치료자는 환자의 질병을 확인하고 치료계획을 세우는 역할을 한다.

환자는 그 계획을 잘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10. 간호모형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요구에 전인적인 접근방법을 취하고, 간호 과정을 치료적 문제해결방법으로 사용하여 환자와 간호사가 함께 참여하는 협동적 과정으로 본다.

 

1)이상행동에 대한 견해

문제에 대한 개인의 반응에 초점을 둔다.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유전, 과거경험을 토대로 스트레스에 반응하여 결합되어 나타나므로 총체적으로 이해해야한다.

 

2)치료과정

간호과정을 진행한다.

사정 - 진단 - 계획 - 중재 - 평가순이다.

 

3)환자와 치료자의 역할(간호사)

서로 상호적인 관계로 환자는 능동적 참여자 간호사는 환자의 행동을 관찰하고 해석하는 숙련가이다.

정신간호의 이론적 모형 10가지 1탄

 

정신간호의 이론적 모형 10가지 1탄

환자의 이상행동을 이해하고, 이상행동의 원인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 1. 정신분석 모형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소개되었다. 1)이상행동에 대한 견해 성인기 문제행동이 생애 초기 발�

young08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