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정신간호학

정신역동(psychodynamics), 의식과 성격의 구조 (프로이트)

by 영혼의 길 2020. 5. 12.
반응형

1. 정신역동의 개념

 

정신역동은 인간 내부에 있는 정신적인 힘이 상호작용한 결과와 현상을 설명하는 개념이다.

넓게 생각하면 인간의 행동을 하게 한드는 심리학적인 힘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강조한다.

어떻게 그들이 아마 이전의 경험과 관계되어 있는지 특히 의식적인 동기와 무의식적인 동기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thermodynamic에 영감을 받아 psychodynamic이란 단어를 만들었다고 한다.

 

2. 의식의 구조

 

의식의 구조는 의식(consciousness), 전의식(preconsciousness), 무의식(unconsciousness)로 구분하였다.

 

1)빙산의 노출된 부분은 의식(consciousness)에 해당이 된다.

개인이 현실에서 쉽게 알아차릴 수 있고 노력하지 않고도 알게 되는 모든 활동이며 깨어 있을 때에만 작용한다.

자아(ego) 와 초자아(superego)로 구성되어 있으며 합리적이고 신중하게 행동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2)전의식(preconsciousness)은 빙산 윗부분과 아랫부분이 만나는 파란선 이 전의식이다.

생각과 반응이 저장되었다가 부분적으로 망각되는 수면에 비치는 빙산의 부분으로 두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로 사용하지 않는 부분이 의식에 남아 있는 것을 방지하고

두 번쨰로 무의식적인 기억이 의식으로 넘어오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경계에 있으므로 집중을 하면 의식에 떠올릴 수 있다.

 

3)무의식(unconsciousness)은 빙산의 아랫부분으로 전 생의 기억, 감정, 경험이 저장되어 있는 영역이다. 전 생의 경험들이 모여있어서 무의식이 제일 부위가 넓다. 과거를  망각하는 것이 아니고 무의식 속에 쌓여 있다는 것이다. 무의식은 의식적으로 떠올리는 것이 불가능하며, 꿈이나 알지 못하는 행동으로 나온다고 한다.

무의식은 이드(id)와 초자아(superego)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간 개념이 없다.

 

3. 성격의 구조

정신에 대한 설명으로 이드, 자아, 초자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1)이드는 본능으로 성적본능, 공격적 본능, 자기보존의 본능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쾌락을 충족시키려고 한다.

어린영아나 정신병자의 환각, 환상, 꿈등은 이드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2)자아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현실원리에 따라 움직인다. 본능과 초자아의 억압 사이에서 조정자 역할을 한다.

12가지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현실검증, 현실감각, 판단력, 본능-정서-충동의 조절과 조정, 대상관게, 사고과정, 적응적 퇴행, 방어기능, 자극관문, 자율적 기능, 통합기능, 숙달과 자신감)

 

3)초자아는 양심과 같은 것으로 사회적 원리에 따라 작동한다. 초자아가 나약할 경우 이드의 충동을 조절하지 못하면 반사회적인 성격이 되기쉽다. 초자아(superego)는 완벽을 목표로 한다. 초자아는 적절한 방법으로 사교적으로 행동하려고 한다. 그러나 이드는 자신의 만족을 위해서 움직인다.

 

        한 기수가 말을 타고 있다고 생각해보자. 말(이드, id)은 기수(자아, ego)와 분리되어 있다. 그렇지만 말(이드id)을 이끌어 말이 앞으로 나아가게 한다. 말(이드id)의 동력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 기수는 딴곳으로 가고 싶은데 초자아(superego)가  제대로 가게 해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