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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정신간호학

정신간호의 이론적 모형 10가지 1탄

by 영혼의 길 2020.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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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의 이상행동을 이해하고, 이상행동의 원인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

 

1. 정신분석 모형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소개되었다.

 

1)이상행동에 대한 견해

성인기 문제행동이 생애 초기 발달단계에서 기인한다고 생각하였다.

발달단계에서 그 단계에 맞는 과업을 성취하지 못하면 그 단계에서 고착되거나 갈등이 생긴다.

이 갈등을 다루는데 불안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을 통제하기 위해서 에너지가 소비되어 신경증적 증상이 나타난다고 한다.

 

2)치료과정

이상행동과 무의식적 동기를 해석해서 환자가 자신의 행동을 이해고 성격을 재구축 하도록 돕는다.

꿈의 분석과 자유연상을 사용한다.

자유연상은 머리속에 떠오르는 것을 의식하지 않고 언어화 하는 것이다.

꿈의 분석의 무의식의 동기를 분석하여 환자를 이해하고 돕는다.

 

환자와 치료자 간의 상호작용에서 전이와 역전이가 있다.

전이는 환자가 치료자에게 가지는 강한 감정이다.(부정적, 긍정적)

긍정적이면 치료자의 해석을 받아들이고 부정적이면 저항을 불러온다.

 

3)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환자는 능동적 참여자로서 떠오르는 생각대로 표현하고 꿈을 묘사해야 한다.

치료자는 음영자로써 감정을 표현하지 않고 비언어적으로만 격려하여 환자에게 영향을 미치지 말아야 한다.

치료자의 해석을 환자가 받아들이거나 못 받아들일텐데 치료가 끝나는 시점에서 대상자가 치료자를 현실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2. 대인관계모형

설리반과 페플라우가 대표적으로 주장해였다.(정신역동적 간호의 기본이 되었다.)

 

1)이상 행동에 대한 견해

대인관계란 말그대로 인간의 행동이 상호관계 내에서 발전한다고 믿어서 사회적 상호관계의 경험을 강조하였다.

설리반

-생의 초기 경험이 매우 중요. 아이가 어머니의 불안을 감지하면 타인의 거절과 연관하여 불안을 갖는다.

페플라우

-생리적 욕구와 대인관계 욕구가 해결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2)치료과정

발달단계에서 다른 사람과 건강한 관계를 습득하고 경험했는가에 초점을 둔다.

대인관계 경험을 교정하는 것으로 치료적인 관계를 경험하여 대상자는 대인관계 방법을 습득하고, 치료자는 환자와 진실한 관계를 통하여 신뢰감의 발달을 격려한다.

페플라우가 이야기한 순서

1. 환자를 관계의 참여자로 받아들인다.

2. 환자가 성장의 준비가 되어있는지 확인한다.

3. 환자가 주도권을 가지고 치료적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에너지를 투자한다.

 

3)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치료자는 적극적 참여자로 환자를 개입

환자는 참여적 관찰자로 다른사람이랑 같다는 것을 느낄 때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더 개방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3. 사회모형(삿즈, 캐플란)

사회모형은 대인관계를 넘어 사회적 환경이 환자의 생활 경험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1)이상행동에 대한 견해

이상행동은 사회적 조건과 그 문화에 따라 결정이 된다. 어떤 사회에서는 비정상적 행동이라도 어떤 사회에서는 정상적인 행동일 수 있다.

가난, 가정불화, 교육부족 등 사회적 상황이 정신질환의 소인이 될 수 있다고 믿었다.

 

2)치료과정

삿즈-정신병원 제도 폐지를 주장. 환자가 치료 유형과 치료자를 선택하는 자유를 지지함

캐플란-정부와 공공기관의 노력을 강조함.

특히 1차 예방을 강조하였다.

 

3)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삿즈-환자가 도움을 요청할 때만 치료자가 도울 수 있다.(소비자로써의 역할)

환자가 거부할 권리가 있고 치료자는 환자를 보호해야 한다. 

치료자는 전문인, 비전문인이 다 될 수 있고 성직자, 경찰, 바텐더, 미용사 등도 치료자로 써 훈련을 받을 수 있다.

 

4. 실존모형

사르트르, 하이데거, 키에르케고르와 같은 철학자에 영향을 받았다.

개인의 과거보다는 현재-그리고-지금에 일어나고 있는 경험을 매우 중요하게 본다.

 

1)이상 행동에 대한 견해

인간이 자기 인식에서 괴리 될 때 이상행동을 보인다고 하였다.(환경으로 부터의 소외감)

즉, 정신질환자는 현실을 포기해서 주체성이 흐려지고 비현실감을 가진다고 생각했다.

 

2)치료과정

실존적 치료는 만남에 초점을 둔다. 여기서의 만남은 단순히 만나는 것을 넘어서 다른 사람의 실존까지 이해하는 것.

 

3)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치료자 - 안내자

진실을 찾기 위해 방황하는 환자를 안내하는 역할

환자 - 변화의 책임자

둘다 솔직한 태도와 개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5. 의사소통 모형

인간의 모든 행동은 다른 것과 교류하는 것이므로 행동의 의미를 이해한다는 것은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의사를 분명히 하는 것.

 

1)이상행동에 대한 견해

의사소통이 왜곡되고 단절되어 문제가 되는 것을 이상행동으로 보았다.

 

2)치료과정

개인이나 집단 내 의사소통과정에 문제가 있으므로 의사소통 형태에 대한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3)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치료자-의사소통을 통하여 환자가변화하도록 돕는다.

환자-효과적인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비효과적인 의사소통은 다른 대안을 찾도록 한다.

 

2020/05/12 - [간호공부] - 정신간호의 이론적 모형 10가지 2탄

 

정신간호의 이론적 모형 10가지 2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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