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간호학

췌장염(pancreatitis)

by 영혼의 길 2020. 5. 15.
반응형

1)췌장염(pancreatitis)

 

말그대로 췌장에 염증이 생겨 췌장 효소가 췌장에서 활성화 되는 것이다. 보통 세균의 침입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대부분의 경우 과도한 알콜섭취로 발병을 한다(급성). 다른 한가지 예로는 결석이 commn bile duct를 막게되면 췌장염이 생길 수 있다.

 

괴사나 출혈이 날경우 사망까지 가능하다.

 

징후 : 상복부 통증, 좌측어깨로 통증이 방사될 수 있다. 단백질 분해효소인 트립신이 혈관내로 흘로 복강내 출혈이 발생하기도 한다.

 

Cullen's sign : 배꼽주의 출혈

turenr's sign : 옆구리 부위 출혈

 

(1)급성췌장염

/복부 통증과 압통, 췌장효소 상승(혈액검사로 혈정 아밀레이즈 검사를 한다.-24시간 내에 최고, 48~72시간이내에 정상범위로 돌아온다, 혈청 lipase 수치가 상승한다.), 초음파 및 ERCP

 

급성췌장염의 경우 대부분이 과도한 알콜섭취가 원인이 된다. 췌장내에서 소화효소가 나오므로 지방, 단백질분해하는 효소가 자기세포를 소화시킨다.

 

치료 : meperidine(demerol)- PCA, 췌액분비를 억제한다, 체액량을 유지한다.(전해질과 단백질 주입)

 

 

(2)만성 췌장염

췌장세포가 섬유화되어 췌장의 분비기능이 망가지는 것이다.

원인은 급성췌장염이 계속 재발되면 생긴다고 하는데 급성췌장염은 술이랑 담관이 막힌것으로 생기니 결국 술때문에 생긴다는 말이다.

 

증상 : 복부 통증, 지방변, 단백질 흡수불량, 당뇨병(췌장의 기본적인 기능이 하락해서 생기는 것이로 보인다.)

 

치료 : 고열량, 고탄수화물, 고단백질, 저지방식이

 

+common bile duct가 막히면 왜 췌장염이 생길까?

아래 그림을 보면 gallbladder 담낭이 랑 이자에서 나오는 소화효소가 섞여써 십이지장으로 나오게 된다. 만약에 쓸게의 결석이 오디조임근을 막으면 역류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췌장염이 생기는 것이다.

Detailed diagram of an endoscopic retrograde cholangio pancreatography (ERCP) CRUK 001.svg
By Cancer Research UK - Original email from CRUK, CC BY-SA 4.0, Link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