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간호학

신생아의 초기사정(아프가 점수+이행기 사정)

by 영혼의 길 2020. 6. 1.
반응형

1)초기 사정 : 아프가 점수

심박동수, 호흡노력, 근긴장도, 자극데 대한 반사, 피부색 등 5가지 항목을 기본으로 한다. 0, 1, 2점의 배점을 가지고 출생후 1분 5분에 시행하며 총점이 0~3점이면 심한 곤란증을 의미 4~6점이면 중등동의 어려움, 7~10점이면 자궁외 생활하는데 어려움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건강한 신생아의 경우라도 전체가 분홍색이 아니므로 10점을 얻지는 못한다.

징후 0 1 2
심박동수 없음 100이하 100이상
호흡 없음 불규칙 느리고 약한울음 크고 강한 울음
근긴장도 늘어짐 약간 굴곡 충분한 굴곡
자극에 대한 반사 무반응 찡그림 울음, 재채기
피부색 청백증 몸은 분홍 사지는 청색 온몸이 분홍

 

(21국시) 10번 재태기간 39주에 출생한 신생아의 아프가 점수가 1분에 7점, 5분에 9점일 때 간호중재로 옳은 것은?

 

1. 심폐소생술 2. 기관 내 삽관 준비 3. 비강 카테터로 산소 공급 4. 인두와 비강 내 분비물 흡인 5. 정맥으로 기관지 확장재 투여

(정답 맨아래)

 

2)이행기 사정 : 반응기

제 1 반응기 : 출생후 6~8시간,

 

첫 30분은 기민하고 힘차게 울고, 주먹을 열심히 빨고, 환경에 대한 관심이 있다.

두 번째 단계는 2~4시간 지속, 심박동수와 호흡률은 감소하고 체온이 떨어지고 영아는 수면상태에 있다.

소변이나 대변은 배출되지 않는다.

 

제 2반응기 : 깊은 수면에서 깨어났을 때 시작, 2~5시간

심박동수와 호흡률이 증가하고 구역반사가 활발하다.

 

3)신체사정

자세 : 팔다리의 완전한 굴곡 (4점)

손목굴곡 : 손을 손목에서 손바닥쪽으로 최대한 굴곡 시킬수 있도록 압력을 가한다.(4점)

팔꿈치 굴곡 : 영아의 팔꿈치를 완전히 굴곡시킨 후 당겨서 팔을 평평하게 하는데 이때 다시 굴곡으로 돌아가는 시간(4점)

 

스카프 징후 : 신생아의 손을 잡고 목을 지나 가능할때가지 반대편 어깨쪽으로 당긴다. 팔꿈치가 중앙선을 넘지 않음 (4점)

 

발뒤꿈치 귀닿기 : 앙와위로 눞힌 상태에서 한 손으로 영아의 발목을 잡고 힘을 가하지 않은 상태로 머리쪽으로 올려서 발과 귀의 거리와 무릎의 굴곡상태를 관찰한다. 10도미만의 슬와각도를 보이면서 무릎이 굴곡됨(4점)

 

정답 4. 인두와 비강 내 분비물 흡인

아프가 스코어는 7~10점이 정상, 간호사가 할 수 있는 것을 정답으로 해야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