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약리학

울혈심장기능상실증 치료제 2탄

by 영혼의 길 2020. 5. 13.
반응형

1)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 (ACE Inhibitor)

 

안지오텐신 1에서 2로 바뀌는 것을 억제하는 약물이다. 이렇게 말하면 아무것도 모르니까 자세히 말하겠다.

RAAS(Renin Angiotensin Aldosteron system)은 혈압이 하강 할때 발생한다.

+

혈압이 하강 -> 방사구체세포(JGA, 수입세동맥에 있음)에서 레닌생성

안지오텐시노겐이 ---레닌----> 안지오텐신 1 -----ACE--- > 안지오텐신 2 

안지오텐신 2는 소동맥을 수축하고 심박출량을 늘리며 ADH 분비를 증가시키고 알도스테론을 분비하게 한다.

//

알도스테론은 원위세뇨관에서 Na 재흡수를 증가시킨다. ->혈압상승

//

 

즉 혈압을 하강시킨다.

(1)약들

Captopril

 

2)교감신경 흥분제

심장의 β-1 수용체에 작용하여 심근수축력을 강화한다.

(1)약물

Dobutamine, Dopamine

3)Phosphodiesterase 억제제

(1)약

Amrinone(이노코)

++PDE의 경우 신호전달계에 구성중에 하나이다.

우리몸에서 쓰는 에너지의 단위가 ATP라고 한다면 신호전달체계에서 화폐는 cAMP이다.

cAMP가 오래 있을 수록 작용을 오래하는데 PDE는 이 cAMP를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

심장에서 cAMP의 농도가 증가하면 심근 수축력이 강화되고 심장의 박출량이 증가된다.

 

4)혈관 확장제

전신의 말초저항을 감소시키는 약물인 혈관확장제로 Nitroprusside나 Nitroglycerin등 약물이 사용된다. 전부하와 후부하를 감소시켜 심장기능의 향상을 초래한다. 나트륨 배설 촉진 효과를 나타내서 혈관확장 효과를 일으키는 약들은 nesiritide(나트레코)등이 있다.

5)이뇨제

 

경증의 경우 CHF에 안지오텐신 억제제와 병용투여가 가능하다. 치료에 사용되는 이뇨제는  Thizides 및 Loop 이뇨제가 있다. 정맥압의 하강을 일으켜 심장의 전부하를 감소시켜 펌프기능을 원활하게 만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