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약리학

기타 항균제

by 영혼의 길 2020. 5. 13.
반응형

Metronidazole(후라시닐)

세균의 DNA합성과 DNA repair과정을 억제함으로써 항균효과를 나타낸다.

항경련제인 Lithium과 동시 복용 시 Lithium의 독성을 발현시킨다.

warfarin과동시 복용시 항 응고 효능이 강해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디설필람 반응이 있다.(두통, 어지럼증, 호흡곤란)

술과 함께 먹으면 안된다.

 

Mpirocin(박트로반)

이소류신 t-RNA 합성효소에 결합하여 단백질 합성으 억제한다.

 

Rifampin

RNA pol의 기능을 억제하여 결핵균의 RNA 합성을 억제한다.

 

Fusidic acid(후시딘, 발라드)

스테로이드 구조로써 경구투여가 가능하나 보통 피부 도포로 사용한다.(일반적으로 알고있는 후시딘)

 

Nitrofurantoin

세균의 DNA에 결합하여 DNA를 손상시키는 항균제이다.

1일 1회 투여로 재발성 요로감염을 예방 한다.

 

+결핵(tuberoculosis)

Tuberculosis-x-ray-1.jpg
By Unknown author - This media comes from the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s Public Health Image Library (PHIL), with identification number #2543. Note: Not all PHIL images are public domain; be sure to check copyright status and credit authors and content providers., Public Domain, Link

 

mycobacteriacease가 원인균이다. -mycobacterium

겉에 wax코팅을 가지고 있다.(micolic acid)

그람 음성균, 양성균 동시에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염색이 안된다고 알고 있는데 결과가 좀 애매하게 나오는 것 같다.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없으며 약 10%가 활동성이다. 이를 치료하지 않으면 걸린사람의 반정도는 죽음에 이를 수 있다고 한다.

 

공기전염 감염병이다(홍역, 수두, 결핵-홍수결) 폐 x-ray를 통해 알거나 현미경검사 또는 컬쳐(배양검사)를 만들어 알 수있다. 

드라마에서 보면 피를 토하면 보통 결핵인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그런 케이스는 아주 적다고 한다.

활동성 결핵의 15~20%는 폐 밖에 영향을 준다. 이런경우 면역력이 약해진다. HIV를 가진사람 즉 에이즈에 걸린사람의 50%가 이러한 결과를 보인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