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주식경제/경제공부, 비트코인

파생상품(선물)이란(파생상품을 알아야 하는이유)

by 영혼의 길 2020. 5. 13.
반응형

1)선물이란?

선물은 밭떼기랑 비슷합니다.

밭떼기는 농촌에서 감자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봄에 감자농사를 막 시작했는데 업자가 찾아 옵니다. 나중에 수확을 할때 평당 만원씩 받기로 합니다.

 

*감자가 풍년이 난 경우

다른 농부들은 감자밭을 갈아엎어버리거나 아주 싼가격에 팔아버립니다. 그러나 밭떼기를 계약한 농부는 평당 만원씩 받기로 해서 충분히 이득을 봅니다.

 

*감자가 흉년이 난 경우

다른 농부들은 감자를 팔아서 큰 이득을 얻습니다. 평당 만원씩 받기로한 농부 시중 가격에 비해 엄청나게 싼 가격으로 업자에게 넘겨줍니다.

 

원유선물도 마찬가지 입니다.

지금 WTI가 23불로 저유가 입니다. 원유 선물 만기일은 21일로 4월 22일이 되는 순간 5월 선물은 거래가 정지되고 5월달에 석유가 우리나라로 배달이 됩니다. 지금이 사상최대의 저유가니까 5월달이나 6월달에는 원유 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대부분 예상을 해서 가격이 더 비쌉니다.

이렇게 가격이 증가하는 것을 콘탱고, 하락하는 것을 백워데이션이라고 합니다.

 

선물 직접 투자(하이리스크 하이리턴)

교육을 받아야 한다.

증거금의 15%만 가지고 투자를 할 수 있다.

예) 1억이 증거금으로 있으면 천오백만원만 투자할 수 있다.

100%손실도 가능

 

2)그럼 왜 선물을 알아야 할까요?

외국인들 때문입니다. 코스피 200 선물은 만기일이 4월 9일입니다. 요즘 주식에 관심을 가지면 외국인이 엄청나게 파는 것을 알텐데 유독 샀던 주식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하이닉스같이 시총이 많은 주식을 샀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시총이 291.62조(4월 14일 기준)

과연 코스피 200에 몇프로나 해당이 될까요?

약 30%나 코스피200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삼성전자가 오르면 코스피 200의 30%가 오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코스피 200 선물은 코스피가 상승할지 안할지를 가지고 하는 선물인데 외국인들은 요즘 계속사고 있습니다.

요게 외국인이 사는선물이고

요게 코스피 등락입니다.(외국인이 순매도를함)

요게 삼성전자를 매수 매도한 현황인데 날짜를 보시면 4월 7, 8일에 매수를 급하게 한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팔았는데 말이죠

 

선물을 상방향에 배팅을 하고 삼성전자를 많이사서 코스피를 올려버린 겁니다. 

선물이 기본적으로 레버리지라 오를 경우 이득이 매우 큽니다. 대신에 삼성전자에서 조금 손해봐도 선물에서의 이득이 클경우 전체적으로 이득이니까요.

 

그럼 이득은 외국인이 가져갔고 손해는 누가 떠안았을 까요? 일반개인투자자입니다. 이렇게 선물을 잘 모르다가 주가가 폭등 폭락하는데 휩쓸려서 재산을 털어 먹을 수 있어요. 진짜 조심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타를 칠경우 외국인이랑 기관을 이길수가 없습니다. 특히 공매도가 살아있을 경우 주가를 주무르는 것은 더 쉬워지니까요.

 

결론을 말씀드리면 가치투자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거래가 많으면 많을 수록 오히려 돈을 잃기가 더 쉽습니다.

특히 선물이랑 옵션은 건드리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