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주식경제/경제공부, 비트코인

연준과 시장의 동상이몽(삼프로tv)-4월 14일

by 영혼의 길 2020. 5. 13.
반응형

오건영 팀장님이 저번에 말하신것을 정리하는 거네요 ㅎㅎ

 

2.2조 달러 케어스액스가 의회를 통과함 - 트럼프 행정부, 

미국 국민에게 재난소득을 주는 것과 등등 포함한다.

 

2.2조 달러의 돈중 4540억 달러만큼 fed에 보증을 서준다. (레버리지 10배 생각할경우) 4.5조 달러만큼 지원이 가능하다.

 

4.5조가 지원 가능한 돈인데 그중 2.3조 금융지원 패키지 달러 패키지가 나왔다.

 

 

fed의 제한점

1. 자금을 직접적으로 분배를 하지 못한다.

        직접 대출을 해주거나 회사채를 사지 못한다.

2. 손실에 대한 공포가 크다.

        안전하게 한다.

 

이번에 피해간 방법

미국 재무부가 100억달러로 회사를 만든다.

회사이름은 SPV(special purpose vehicle) 여기 회사의 대출을 해줌으로써 첫 번째 제한점을 피한다.

정부가 손해보는 부분은 보장을 해줘서 두 번째 제한점을 피한다.

 

 

레버리지를 어떻게 쓸까?

ex) fed가 1000억을 빌려주었을 때 그 돈으로 우량회사채를 샀을 때 보수적으로 보면 최대 손실이 100억이 예상이 된다.

그니까 보증금 개념으로 1/10만 가지고 재무부가 보증을 해주면 된다.(제한점 2번을 피한다.)

-우량회사채는 10배, 정크본드는 7배, ETF의 경우 3~7배 레버리지를 인정해준다.

-정크본드의 경우 3월 22일 이후에 신용등급이 떨어진 회사채만 매입한다.(fallen angel이라고 불림)

 

 

fed에 의한 2.3조 경기 부양책

1. 중소기업의 투자

6000억 달러를 투자한다.  재무부 보증 750억 달러

 

2. 회사채에 투자

 

발행시장에 투자한다. PMCCF(primary market corporate credit facility)-투자등급 기업에 돈을 빌려주는 것

5000억 달러

 

유통시장에 투자한다. SMCCF(Second market corporate credit facility)-은행을 뜻함

2500억 달러(은행이 부도나면 중계기능이 사라짐, 경기가 회복되도 힘듬)

 

ABS   TALF(term asset-bakced Securilities loan facility)- 자산을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것

1000억 달러

 

 

총 8500억 달러를 빌려준다. 보증850억 달러 필요. (레버리지 10배)

 

3. 지방정부

5000억 달러를 빌려준다. 보증 350억 달러 필요. (레버리지 14배)

 

 

4.PPP(Pay check Protectioin Program)-직장인들 월급에 대한 돈

3500억 달러

 

총 1950억 달러를 재정부가 보증을 해준다.(1950/4540 아직 돈이 남아있다.)

 

정리하면

QE(양적완화)        +       2.3조 패키지

통화스와프

FIMA(미국국채를 담보로 이머징국가에 돈을 빌려주는 것)

 

미국 경제의 가장 최악의 시나리오는 셰일기업들이 파산을 해서 그 충격이 금융권으로가 금융권도 비리비리 해지는 것을 최악의 상황으로 본다. 그런데다가 이머징국가들의 충격이 미국으로 오는 것이다.

 

이를 막기 위해서 QE를 해서 은행에 돈을 풀고 통화스와프를 해서 우리나라 같은 나라에는 스와프를 하고, 스와프를 하기 부담스런 나라는 미국 국채를 담보로 돈을 빌려주는 FIMA등을 해서 외국에서 충격이 오지 않도록 한다.

 

질문 자산가격(금리)가 오르는 것은 어떤가?

 

자산가격이 상승하고 QE가 감소하는게 fed로써는 부담이다. 그래서 자산을 fed가 사게된다면 물가가 상승하는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fed가 이렇게는 안할 것이다. 그래서 대출을 해주는데 장기랑 단기가 있는데 장기의 경우 이역시 fed에서 부담스러워서 단기대출를 해준다.

 

여기서 주의해 할점은 fed가 돈을 너무 많이 풀어서 인플레가 생기는 현상을 싫어해서 이 때 오건영 팀장님은 밑장을 뺀다는 표현을 하셨다. 단기대출로 연기해주다가 이를 받기 시작하면 하락장이 올꺼라고 했는데 한번 기다려 봐야될 것같다. (미국 대선이 좀있으면 있는데 과연 fed가 그렇게 할지는 모르겠다.)

 

질문 왜 동상이몽인가?

시장의 참여자들은 fed가 돈을 풀어서 자산의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fed는 이를 곤라하게 여기고 견제할 것이다.(fed가 공개한 회의록에 이러한 내용이 있었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