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간호학

역류성 식도염(GERD)의 원인 및 치료

by 영혼의 길 2020. 5. 13.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은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생긴 잘환으로 GERD(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라고 한다.

Illu stomach.jpg
By cancer.gov - http://training.seer.cancer.gov/ss_module07_ugi/unit02_sec02_anatomy.html, Public Domain, Link

 

6번이 식도와 연결된 부분인데 이름이 하부식도조임근(LES)라고 한다.

이부분의 근육이 조임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한다.

위의 Ph는 2~3으로 위벽을 제외하고는 평범한 조직이 견디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강한 통증을 느끼는 것이다.

가슴앓이가 가장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며 삼킬 때 통증이 나타나고 가슴앓이가 등,턱,목으로 통증이 방사되기도 한다. 추가적으로 위분비에 의한 기도 자극으로 천식증상이 있을 수 있다.(무려 GERD의 75%가 천식이 있다고 한다.)

 

비만, 임신, 식도허니아와 같은 요인들이 GERD의 발생 위험을 높힌다.

 

계속 방치하게되면 위산의 역류로 식도의 세포들이 원중상피로 대치되는데 이는 식도의 전암병소이므로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피해야할 음식

원인이 하부식도 조임은의 수축이 안되서 GERD가 생기니까 하부식도 조임근의 이완을 촉진하는 음식이나 약을 먹으면 더 심해진다. 대표적으로 카페인, 초코렛, 술, 니코틴, 칼슘및 배타수용체 차단제가 있다.

 

누울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피해야한다.

 

치료

 

(1)식습관 개선

피해야할 음식을 피하고, 점심은 많이 나머지 시간에는 소량씩 자주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꽉 끼는 속옷이나 밸트는 복강압을 증가시켜 피하도록 한다.

 

(2)약물요법

대부분 위산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인다.

제산제 : 식전 1시간, 식후 2~3시간 또는 증상이 있을 때 먹어도 된다.

히스타민 수용체길항체 위산이 나오려면 여러가지 과정이 필요한데

여기서 ECL세포에서 히스타민이 나온다. 

 

이 히스타민을 억제하면 벽세포에서 H+가 덜나오게되서 위산이 적게나오는 것이다.

약은 ranitidine, cimetidine, famotidine이 있는데 요즘 라니티딘은 발암확율을 높힌다고 연구결과가 나와서 안 쓴다. 시메티딘은 부작용이 좀 있는데 남성에게 중요한 부위에 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 솔직히 파모티딘은 본적이 없다.

 

PPI 이름만 들어서는 어려운약 같지만 과정을 보면 히스타민이 나오고 벽세포에서 H+가 나온다. 이 H+가 나오는 것을 막아주는 약이다.(proton pump inhibitor-그냥 양성자 펌프 막는것.)

 

아래포스팅은 위산분비 억제과정을 좀더 자세하게 설명한 것이다.

위산 분비 억제제

 

위산 분비 억제제

1)위산 분비 억제제 수용체가 여러개 있는데 H1~H4 위산 분비 억제제와 관련된 것은 H2 수용체 이다. (1)H2 receptor 억제제 약물의 종류 Cimetidine -항남성호르몬효과(발기부전), 여성형유방 여성에게는

young0823.tistory.com

 

 

(3) 본격적인 수술

 

1복강경위바닥주름성형술

위의 그림에 2번 부위(fundus)를 쪼여서 식도의 역류를 방지한다.

 

2. 항역류보철술

개복술(열어서) C모양의 보조물을 삽입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