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간호학

위산 분비 억제제

by 영혼의 길 2020. 5. 12.
반응형

1)위산 분비 억제제

수용체가 여러개 있는데 H1~H4 위산 분비 억제제와 관련된 것은 H2 수용체 이다.

 

(1)H2 receptor 억제제

 

약물의 종류

Cimetidine

-항남성호르몬효과(발기부전), 여성형유방

  여성에게는 젖분비과다

병용투여시 케토코나졸의 흡수를 감소시키며 와파린, 테오필린, 페니토인 등 벤조디아제핀의 약물 대사를 억제한다.

 

Ranitidine

시메티딘 보다 효력이 5~10배정도 강하고 남성호르몬 억제 작용이 없다. 그렇지만 암발생을 높힌다는 연구결과가 최근에 나와서 안쓰게 되었다.

 

famotidine, Nizatidine, Roxatidine

라니티딘과 비슷

 

(2)Protonpump inhibitor(PPI)

 

H2 보다 효력이 매우 강하다. 약물 투여를 중지해도 3일간 위산분비가 억제된다. 이것역시 페이토인, 디아제팜, 와파린의 대사를 억제할 수 있다. Z-E syndrome, H2길항제가 효과가 없을 때 치료에 사용된다. 위산감소로 위장 내 세균 증식을 초래한다.

 

약물의 종류

Omeprazole

Lansoprazole

 

(3)항 콜린성 약물

 

부교감신경인 미주신경의 흥분으로 무스카린성 수용체를 경유하여 위산 분비가 촉진 된다. 이 작용을 막는 게 항 콜린성 약물(벽세포의 ACH Receptor 차단)이다. 위산분비 억제 단독목적 보다는 H2 길항제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에게 보조로 투여되고, 주로 내장 민무늬근육 경련 어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약물의 종류

Scopolamine-N-butylbromide(부스코판)

 

 

 

+H1 receptor의 경우 보통 알러지 반응과 관련이 있다. G-ptn 관여

 H2 receptor의 경우 위의 벽세포에 분포하여 위산 분비에 관여한다.

// 결국 histamine과 ACH 둘의 상호작용으로 위산 분비가 촉진되는거였다.

 

++잘못 알았던 부분

항히스타민 제제를 먹을 경우 소화가 잘 안되는 이유가 히스타민의 receptor H2를 동시에 막아 염산의 분비가 적어져서 그런줄 알았는데(H1 약임에도 불구하고) 그게 아니라 부작용으로 항 콜린성 작용을 해서 그렇다. 좀더 직접적인 이유인거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