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간호학

덤핑신드롬(dumping syndrome) 급속이동증후군이란?

by 영혼의 길 2020. 5. 12.
반응형

1)Dumping Syndrome이란?

 

Dumping syndrome 은 음식 특히 당이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너무 빨리 가서 생기는 증상이다. 

 

대개 위 절제술 후 합병증으로 온다.

 

 

Gray1046.svg
By Henry Vandyke Carter - Henry Gray (1918) Anatomy of the Human Body (See "Book" section below) Bartleby.com: Gray's Anatomy, Plate 1046, Public Domain, Link

 

pyloric sphincter 유문 조임근(식도랑 십이지장이랑 연결하는 부분)이 제대로 역할을 못하는 것이다.

 

덤핑신드롬은 증상에 따라 두가지 형태가 있다. 첫 번째는 식후 10~30동안 일어나는 것이다. 소장은 녹말에 의한 즉 단음식인 고장액에 빠르게 열린다. 그래서 설사를 하게 되는 것이다. 약 75%의 사람이 여기에 해당한다.

 

두 번째는 식후 2~ 3시간후에 일어난다. 과도한 설탕섭취가 원인이 되는데 혈당을 올려서 췌장이 인슐린의 생산을 늘리게 된다. 그러면 저혈당이 오게 된다. 약 25%의 사람이 여기에 해당한다.

 

 

증상 어지럼즘, 구토, 복통, 설사, 허약감, 식후 기분 좋지 않게 배부름, 어지럼증, 발적, 심박수 증가 증이 있다. 두 번째 덤핑신드롬이면 저혈당이 오기도 한다.

 

2) 진단

 

구강 포도당 테스트 검사를 하거나 제일 정확한 방법은 내시경을 하는 것이다.

 

3)치료

 

(1)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3끼먹는 것을 5~6끼로 나눠서 먹는다

식후에 액체섭취를 적어도 30분 이후에 먹는다.

오트밀과 밥에서 탄수화물을 얻는다.

사탕이나 시럽 소다 주스증 설탕이 들어가 이는 음식을 피한다.

 

(2) 약

 octreotide acetate를 주입한다.

 

(3) 수술

 

다른 치료방법이 말을 듣지 않는 경우에 수술을 고려해 본다. 수술을 하더라도 결과가 성공적이지 않을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