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생물

벡터vector plasmid

by 영혼의 길 2023. 1. 12.
반응형

세균은 자신에게 꼭 필요한 DNA 외에 plasmid란 DNA를 가지고 있다.

 

보통 항생제에 저항하는 세균들이 특정 plasmid를 가지고 있다.

 

정확하게 말하면 세균이 가지고 있는 plasmid에 항생제를 저항할 수 있는 유전자가 있는데 발현이 되어 항생제에 저항을 한다.

 

세균이 죽게 되면 자신의 DNA는 망가지는데 이 plasmid는 다른 세균에게 넘어가기도 한다.

 

그럼 다른 세균도 특정 항생제에대해 면역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만약에 우리가 원하는 유전자를 plasmid에 넣어 놨다고 가정해 보자.

 

plasmid를 가진 세균과 그렇지 않은 세균을 어떻게 구분해 낼까?

 

바로 selectable marker가 있어 우리가 원하는 DNA를 가진 세균과 그렇지 않은 세균을 구분해 내는 것이다.

 

항생제를 처리해 이 selectable marker를 가진 세균을 살아남는 것이고 특정 plasmid를 가지지 못한 세균은 죽을 것이다.

 

또 생각해야 할 점은 이 plasmid의 종류는 많고 plasmid가 길면 길수록 적게 보유하고 있다는 점등이 있다.

 

plasmid 종류

F plasmid - 박테리아는 성섬모를 만들긴 하는데 섬모가 연결이 되면 이 플라스미드가 복제가 되는데 보통 플라스미드 보다 큰 길이의 유전자를 복제할 수 있다.

R plasmid - resistance plasmid의 준말로 위에서 말한대로 항생제에 저항하는 plasmid이다.

col plasmid - colicins(다른 박테리아를 죽이는)을 만들어내는 plasmid

Degradative plasmid - 톨루엔, 살리실산등 아애 다른 물질을 분해하는 효소를 만들게 하는 plasmid

virulence plasmid - 박테리아에게 병원성을 가지는 물질을 만들어내는 plasmi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