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간호학

장기이식(HLA 사람백혈구항원)이란?

by 영혼의 길 2021. 10.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장기이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좀 지났지만 슬의생에서도 장기이식에 대한 부분이 나오고 또 요즘 유명한 오징어 게임에서도 장기이식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리고 어렸을 때 인터넷에 보면 할머니가 힘들어 보여서 짐을 들어드렸는데 고맙다고 박카스를 주셔서 먹었는데 장기가 털렸다는 이런 이야기도 많았지요.

 

보통 이식을 생각할 때 혈액형이 무조건 맞아야 될 것 같은데 꼭 그렇지 않습니다.

 

이식에서 제일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사람백혈구항원(HLA)입니다.

 

그다음이 혈액형인데 혈액형도 사실 종류가 무척 많습니다.

우리나라에만 있는 희귀한 혈액형이 있다?

 

우리나라에만 있는 희귀한 혈액형이 있다?

우리는 혈액형을 A, B, AB, O형으로 4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혈할 때는 ABO 식 혈액형에 더하여 Rh까지 해서 A+, B+, A-등으로 분류하지요.(비록 Rh-는 드물지만) 특이하게도 거의 우리나라

young0823.tistory.com

 

그중에서 Rh는 상관 안 해도 되고요. ABO 식 혈액형 중에서 O형은 A형에게 장기 등을 건네줄 수 있고 만약에 일치하지 않는다면 탈감작 치료, 면역억제 제등을 투여해서 부작용을 최소화합니다.

또 피에서 항체를 미리 제거하는 혈장분리반출술등이 있습니다.

 

사람 백혈구 항원은 A, B , DR 항원이 중요합니다. 

여자면 XX 남자면 XY처럼 유전자에 두 가지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총 6개 중 4~5개가 맞아야 이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실 위에서 박카스 할머니 이야기는 논리에 맞지 않습니다. 사람마다 이 HLA라는 사람백혈구항원이 다 다른데 랜덤으로 사람의 장기를 가져가면 이 장기가 이식받고 싶어 하는 사람이랑 같을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이식 거부 반응

위에 항원이랑 ABO가 맞는다고 하더라도 거부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거부반응에는 초급성, 급성, 만성이 있습니다.

 

초급성은 이식 후 수분에서 수시간에 걸쳐 발생하는 것으로 이식된 장기를 즉시 제거해야 합니다.

급성은 이식 후 6개월 이내에 발생하는데 이럴 때 스테로이드 용량을 증가시키거나 면역억제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만성은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일어납니다. 만성일 경우에는 지지적인 치료를 해야 합니다.

 

*면역억제제

calcineurin inhibitor, corticosteroid, mycophenolate mofetil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