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간호학

의학용어 AVF, 의학용어 AVG 의학용어 Angiography

by 영혼의 길 2022. 9. 25.
반응형

의학용어 AVF와 의학용어 AVG에 대하여 알아보자!

 

둘 다 혈액투석에서 쓰이며 수술을 해서 AVF나 AVG를 만들게 된다.

 

용어적인 설명을 하면 AVF는 Arteriovenous Fistula동정맥루란 뜻이다.

 

단어를 분해해서 생각해보면 arterio- 동맥의, venous-정맥의, Fistula- 루(길)이다.

 

단순하게 동맥과 정맥의 길을 만든다는 뜻이다.

(동맥은 산소가 많고 압력이 높고 온몸에 산소를 전달하는, 정맥은 압력이 낮고 세포들에게서 유래한다.)

 

AVG는 Arteriovenous Graft로 AVF와 같은 역할을 하지만 자신의 혈관이 아닌 인공적인 혈관을 사용한다.

왜 할까?

혈액투석을 할 경우 많은 양의 혈액 이동이 필요한데 일반적인 혈관에서는 그렇게 많은 양을 이동시키지 못한다.

C-line으로 일실적으로 할 수 있지만 감염 등의 문제로 장시간 유지하기는 힘들다.

그래서 동맥과 정맥을 잇는 수술을 하여 이 혈관을 혈액투석에 이용한다.

 

경과 관찰

수술 후 바로 완성이 되는 것이 아니라 팔 운동을 열심히 해야 하고 만약에 통증 및 부종이 일어나면 즉시 중단해야 한다.

운동방법은 팔을 배개위에 올려둔 뒤 공을 쥐었다 펴는 것을 20회 정도 반복한다.

 

(실습 때 있던 일인데 동정맥루가 있는 환자는 arm safe고 모르고 거기에 청진기를 대본적이 있는데 커프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쑤와와~ 이런 소리가 났다.)

 

막히게 되면 응급으로 수술을 해야 하는데 그럴 경우 혈관 조용술(Angiography)을 한다.

 

C-arm이라는 x-ray를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계를 이용하는데 혈액에 염색약을 넣어 이 기계로 보면서 수술을 하게 된다.

 

자세한 procedure

angiography 수술

 

angiography 수술

한동안 블로그에 대한 열정이 좀 식어서 포스팅을 게을리 했다. 학기중이라 여태까지 써 놓은 글들에게서 조회수가 나와서 뭔가 안해도 버는느낌(?)이여서...ㅋ angio 수술이라고 보통 말하는데

young08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