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약리학

HIV 치료제, 에이즈(AIDS) 바이러스 치료제, HIV바이러스 생활사

by 영혼의 길 2020. 5. 12.
반응형

간단한 개념정리

에이즈는 후천성 면역결핍증이다. 영어로는 Acquired immunodeficiency syndrome인데 영어의 뜻대로 후천적으로 면역이 겹핍 되었다는 뜻이다.

원인균은 HIV 바이러스인데 이놈은 유전물질로 RNA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RNA를 DNA로 바꿔줘야 하는데 그 때 필요한 효소가 reverse transcriptase : RT이다.

이 효소를 억제하는 약을 만들어내면 우리몸에는 RNA를 주형으로 DNA를 만들지 않아서 해가 거의 없다.(그래서 약이된거고...)

 

1) AIDS 바이러스 치료제

Zidovudine(AZT, 리트로버, 아지토민)

-RT효소가 DNA 중합하는 것을 막는다. 

-HAART에서 사용된다.

Didanosine(바이덱스) - ddI

Zalcitabine(하이비드) - ddC

Stavudine(제리트) - d4T

 

2)항 HIV 약물 비 뉴클레오시드 역전사효소 억제제

Kinase에 의한 활성화 과정이 필요 없다.

단독 사용 시 내성이 신속하게 발현된다.

 

Nevirapine(비라뮨)

-수직감염 예방에 사용된다.

-여러 부작용을 일으킨다.

 

3)HIV - 1 단백질 분해효소 억제제

+HIV 효소

HIV는 대표적으로 RT, integrase, pretease가 있다. integrase는 만든 DNA를 숙주의 DNA에 넣는 효소고 protease는 숙주에 들어간 DNA가 protein을 만들면 그것을 잘라주는 효소이다. 이 효소를 억제하는 약이다.

Amprenavir, Fosamprenavir

Ritonavir

Indinavir

 

4) 진입 억제제

Enfuvirtide(푸제온)

-바이러스와 세포막 융합 차단

 

+kinase

카인에이즈는 간단히 말해 인산기를 붙여주는 효소이다. phosphatase는 인산기를 떼는 효소이다. 그러나 가끔 인산기를 떼는 효소에게도 kinase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그 효소가 kinase, phosphatase역할을 다할 수 있는데 발견한 사람이 인산기를 붙이는 것을 먼저 발견해 이름을 kinase라고 붙였는데 나중에 알고보니까 반대작용도 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진 것이다. 

++칵테일 요법

칵테일? 요법 이라고 하면 갑자기 왠 칵테일 이지 할텐데. 약을 칵테일처럼 섞어서 여러개 먹는다는 뜻입니다. HIV의 경우 RNA바이러스라 변이가 심한데 변이를 하면 이전의 약이 쓸모가 없어져서 여러개의 과정을 동시에 막아버리면 변이가 그정도로 심하게는 일어나지 않아서 괜찮다고 합니다.

+++HIV 바이러스 생활사.

HIV는 Th cell이 숙주세포입니다. 이게 자세히 들어가면 끝도 없어서 간단히 이야기 하면

캡시드(바이러스 껍질)에 Gp120이란 당단백질이 있는데 이것이 CD-4를 인식하게 되면 HIV가 침입하게 됩니다.

그러면 3대 효소 (protease, integrase, RT)가 작용을 하여 복제를 하고 증식을 하게 됩니다. 

크기를 세포만하게 그렸는데 실제로 세포보다 매우 작고 HIV가 한마리가 들어가면 정말 많은 양의 HIV가 생깁니다.

그리고 면역체계가 HIV에 반응하여 2차면역을 하려고 해도 HIV를 표면의 항원을 바꿔 2차 면역에 반응을 안하고 HIV에 감염된 시간이 늘어나면 Th가 줄어들어 결국은 2차 면역이 일어나지 않게되어 면역이 부족해서 AIDS라는 병에 걸립니다.

요즘은 AIDS는 불치병 보다는 난치병으로 취급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