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약리학

항생제 4-단백질 합성 저해제 1

by 영혼의 길 2020. 5. 12.
반응형

1) 단백질 합성 저해제로서의 항생제

Protein translation.gif
By Bensaccount at en.wikipedia, CC BY 3.0, Link

 

단백질을 합성하는 ribosome 은 두종류가 있는데 세균은 70s ribosome 사람은 80s ribosome 이 차이로 인해 단백질 합성을 억제하여도 선택적 독성이 발현된다.

 

즉 비슷하긴해도 70s랑 80s를 구분해서 억제를 하면 세균을 죽일 수 있는 것이다.

 

2)클로람페니콜류 약물(chloramphenicol)

 

(1)약리 작용을 살펴보자

 

리보솜 RNA 복합체상의 수용체부위에 부착되는 것막음

Peptide syn.png
By Boumphreyfr - Own work, CC BY-SA 3.0, Link

 

ex) phe이 달린 T-RNA가 UUC부근에 부착된는 것을 막는다는 뜻

 

(2) 약동학

 

경구투여 시 흡수가 양호 주사도 가능하다.

 

(3)임상 적용 및 부작용

그람양성균 장티푸스같은 그람음성균, 리케차등에 유효하다.

superinfection에 의한 위장장애, 범혈구감소증, 재생불량빈혈에 걸릴 수 있다.

 

(4)병원에서 사용하는  약물

chloramphenicol(클로람페니콜)

 

3)테트라사이클린류(tetracycline)

(1)약리작용

세균은 70s ribosome을 가지고 있는데 70s ribosome 은 50s ribosome subunit 와 30s ribosome subunit로 구성이 된다. tetracyclin류는 30s ribosome에 결합하여 수용체부위에 부착된는 과정을 차단하여 단백질의 합성을 저해한다.

 

(2)약동학

doxycycine은 쓸개즙을 거쳐 대변으로 배설되므로 신장기능이 좋지 않은 환자에게 투여가 불가능하다.

 

(3) 임상적용

 

-말라리아 예방시 아메바증 치료 시에도 사용된다.

-기타 구강 및 질 칸다다증이 유발될 수 있고, 신독성을 직접유발하지는 않지만 신장이 원래 이상이 있을 경우 더 악화시킨다.

-우유, Mg, Al성분을 포함한 제산제, 철분등과 동시에 투여하면 흡수가 억제된다.

 

(4)병원사에서 사용하는 약들

Doxycycline

-반감기가 길고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다.

Oxytetracycline hydrochloride(테라마이신)

 

+사람의 몸에는 대부분이 80s이지만 70s도 있다. 대표적으로 미토콘드리아인데 미토콘드리아는 DNA복제도 세균과 유하하게 복제하고 단백질합성도 많이는 일어나지 않지만 일어난다. 특히 테트라싸이클린류 항생제가 미토콘드리아의 단백질 생합성에 영향을 줄 수있다.

 

2020/05/12 - [간호공부/약리학] - 항생제 5-단백질합성 저해제 2

 

항생제 5-단백질합성 저해제 2

1)마크로리드계열(Macrolide계) (1)약리작용 및 기전 세균의 50s 리보솜에 부착하여 단백질 합성을 저해. tRNA가 translocation되는 과정을 억제한다. (2)약동학 소장에서 흡수, 위산에 의해 일부 파괴되서

young08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