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공부

다이어트시 적당한 체중 감량속도는?

by 영혼의 길 2021. 4.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이어트 시 적당한 체중감량 속도에 대하여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저도 처음에 목표를 일주일에 1kg로 했는데요.

 

그러니까 몸이 정말 아프더군요.

 

그래서 목표를 일주일에 0.5kg으로 잡았습니다.

 

지금 치팅(?)때문에 다시 쪘기는 했지만 글리코겐 + 수분이라고 생각하고 빨리 빠질 수 있다고 믿는 중이에요.

 

제가 다이어트 관련 유튜버 중에 제일 믿음이 가는 두 명이 있습니다.

 

바로 동면중님과 피톨로지에 우수라는 분인데요. 이 글의 내용은 동면중님의 유튜브에 나와있는 내용입니다.

 

지방은 보통 1kg당 7000kal정도 된다고 합니다.

 

하루에 500kcal를 덜 먹으면 일주일에 약 0.5kg 정도가 빠집니다.

 

적은 양인 것 같지만 일주일에 0.5kg만 빠져도 한 달이면 2kg 3 달이면 무려 6kg을 감량할 수 있는 양입니다.

 

이분이 자세하게 몇칼로리를 빼는 것이 좋다고 말은 안 하셨는데 기준은 하루에 500 kal만 적게 먹자 였습니다.

 

칼로리 보다는 체중을 적어서 그래프로 추세선으로 나타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는 간단하게 갤럭시 헬스로 하고있습니다.

 

기본어플로 깔려있기도 하고 주간 분석을 보면 최고, 최저, 빠진 양들을 객관적으로 알 수 있게 보여줍니다.

연동을 하면 더 좋고 그렇지 않으면 잴때 수동으로 입력해주면 자동으로 계산해 줍니다.

 

평균 변화량이 너무 낮은 경우 컨디션을 걱정하여야 하고, 너무 더딘 경우 좀 더 칼로리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칼로리 섭취량이 추정치입니다. 

 

친구들 보면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찌는 사람이 있는가 반면 적게 먹어도 살이 쉽게 찌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같은 음식을 같은 양 만큼 먹어도 개인차에 따라 사람이 흡수하는 칼로리가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일주일 목표를 0.5kg 감량으로 잡았고 지금 진행 중이긴 한데 이번 주는 뺄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ㅎㅎ

 

다이어트 초반에는 빠르게 빠지는데 그 이유는 초반에 칼로리 섭취를 줄이면 근육이나 간에 있는 글리코겐부터 사용을 합니다. 

 

글리코겐은 수분 3 글리코겐 1정도 비율로 저장되어 있다고 하는데 그 비율로 빠지니까 급속도로 빠집니다.

 

대신에 다이어트가 끝나고 소모되었던 글리코겐을 다시 저장하면서 수분도 함께 저장됩니다.

 

그러면 체중에 2~4%정도 찔 수 있다고 하니 목표 체중보다 살짝 더 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운동을하면 살이 빠질까?(운동의 역설)

 

운동을하면 살이 빠질까?(운동의 역설)

우연히 유튜브를 보다가 운동과 다이어트에 관한 내용을 보았다. 운동과 식이를 하는 사람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서 조사를 했다.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하루에 일정 칼로리를 소모하도록 하고

young08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