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주식경제/시사

공포와 탐욕지수(fear and greed)

by 영혼의 길 2020. 11. 26.
반응형

money.cnn.com/data/fear-and-greed/

 

Fear & Greed Index - Investor Sentiment - CNNMoney

Fear & Greed is CNNMoney's investor sentiment tool that comprises of 7 markets indicators.

money.cnn.com

공포와 탐욕 지수를 확인해 보았더니 지금 91이나 되어있더군요.

한 달 전에는 겨우 45였는데 지금 91이니까 약 두배 정도 증가했네요. 보통 지금쯤 떨어지기 시작하는데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네요. 아마 배장 락일 끝나고 떨어지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는 하는데 흠... 

그래도 패시 브로 투자하는 편이라 마이너스는 기록을 해도 결국에는 이득이 나지 않을까 예상 중입니다.

 

 

공포와 탐욕 지수를 결정하는 것은 일곱 가지 요소입니다.

safe haven Demand, put and call options, stock price Breadth, Stock price Strength, Stock price Momentum, Junk bond Demand, Market Volatility 이렇게 일곱 가지 요소입니다.

 

Safe Haven Demand - Extreme greed (11월 23일부터)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도 VS 주식

근 20일 동안 주식은 채권보다 11.65% 수익이 났다고 합니다. 이 것은 근 2년 중에 가장 가격이 높은 것이고 이것의 의미는 사람들이 안전자산보다 위험자산인 주식을 선호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ut and Call options - Extreme greed(11월 9일부터)

-풋옵션과 콜옵션의 비율

Put 옵션이 Call 옵션보다 무려 65.89%나 뒤쳐져 있다고 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콜옵션은 주식이 올라갈 것에 돈을 거는 것이고 Put 옵션은 주식이 떨어질 것에 돈을 거는 건데 사람들이 bullish 즉 시장을 강한 장세로 봐서 상승에 배팅을 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tock Price Breadth - Extreme Greed

-주식이 거래되는 양

아래 그래프만 봐도 얼마나 많이 증가했는지도 보이네요.

Stock Price Strength -Extreme Greed

-주식 가격 강세

52주 최고가를 넘은 수와 최저가에 도달한 종목 수

 

Market Momentum -Extreme Greed

-125일 이평선의 이격도

지금 S&P가 125일 평균선을 8.89% 넘었다. 

 

Junk Bond Demand - Greed

-정크 본드 수요

정크 본드는 haven과는 반대로 나쁜 채권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네요. 좋지 못한 회사 채권 정도입니다.

 

 

Market Volatility - neutral

-시장의 변동성

VIX지수입니다. 지금 21.25니까 보통 정도입니다. 아마 탐욕 지수보다 공포지수 때 활용할 것 같기는 하네요

 

다만 개인적으로 지금의 상황과는 맞지 않다고 생각이 드네요. 동학 개미 운동, 서학 개미 운동이 계속 지속되고 있어서 과거보다 시장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가 많아지는데 과연 과거의 지표만 믿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시장에서 돈을 번 사람들이 계속 투자할 확률이 높은데 과거의 지표로만 생각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참고 정도는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