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간호학

태아심음(FHR)

by 영혼의 길 2020. 6. 24.
반응형

태아 심박동은 자율신경계에 의해 조절되며 교감신경계 반응의 증가는 박동을 상승시키고, 부교감 신경계 반응의 증가는 태아심박동을 하강을 유발한다.

 

1)태아 박동수의 기본선

 

10분동안 태아심박동수의 평균값

약 110~ 160회/분

 

2)기본선의 가변성

28~32주의 정상태아의 심박동에서 가변성을 보인다.

 

이게 가변성이 없으면 좋을 것 같지만 전혀 아니다. 가변성이 없을 경우 자궁태반순환장애, 제대압박, 태반조기박리나 태아율동부정등 태아저산소증의 결과로 나타난다.

 

중간정도의 가변성(태아심박동의 진폭의 변화가 6~25회 사이)은 태아 자율신경계와 중추신경계가 잘 발달되어 있고 산소공급의 상태도 양호함을 의미한다.

 

가변성이 과도하게 나타는 것은 제대탈출이나 압박, 산분의 저혈압, 자궁의 과다자극과 태반조기박리등에 의한 태아 질식상태를 의미한다.

 

3)정형기본선

 

기본선의 반복적인 기복이 있는 비정상 FHR을 정현기본성이라고 불린다(sinusodial baseline/pattern)

 

4)태아 빈맥 및 서맥

빈맥 : 160회/분 이상으로 10분이상 지속되는 것

서맥 : 110회/분 미만의 태아심박동수의 기저선이 10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

 

5) 주기적 변화

(1)상승 : 기본선에서 분당 15회 이상 상승된 것이 15초이상 지속되다가 이후 기본서으로 돌아오게 되는 것

보통 태아의 환경적 자극에 의해 나타남.

 

(2)하강 : 기본선보다 감소되는 것을 말한다. 보통 부교감신경계의 자극에 의한 태아심박동의 일시적인 감소

 

조기하강(early deceleration)

태아의 심박수가 눈에 띄게 점진적으로 하강하였다가 기본선으로 돌아오는 형태

원인 : 아두압박과 같은 원인으로 미주신경이 자극을 받아 일어난다.

//자궁수축 양상을 뒤집어 놓은 것과 동일한 양상을 보인다.

 

-후기하강

하강의 최정점에 이르는 시기까지 약 30초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점진적인 하강의 형태

자궁태반관류장애로 인해 발생한다. 산부의 앙와위로 인해 유발되기도 한다.

 

-가변성하강

감소가 일어나는 시점에서 최정점에 이르는 시간이 30초 미만으로 갑자기 나타난다. 15회 또는 그 이상의 박동수 감소가 15초이상 지속되나 2분이상 지속되지 않을 때 , 탯줄의 압방에대한 반응.(탯줄이 목에 감여있다던지)

 

-지연된 하강

2분 이상의 하강 시간이 지속되나 10분이상 지속되지 않는 형태일 때, 10분 이상 지속되면 기본선이 변형된것으로 간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