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주식경제/올웨더포트폴리오

레이달리오 변형 포트폴리오

by 영혼의 길 2020. 5. 29.
반응형

일단 기본적인 컨셉을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레이달리오는 주식 30 장기채권 40 단기채 15 원자재 및 골드 15 이렇게 해서 경제의 모든상황에 어떤부분은 손해를 어떤부분은 이익을 봐서 그 이익보는 부분을 가격이 저렴해진 부분에 투자해 다시 원래의 비율을 맞춰서 결국 큰 변동폭없이 우상향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자세한 전략은 아래 글을 참조 부탁드립니다.)

패시브 투자인 레이 달리오의 사계절 포트폴리오 전략 - 소수몽키

 

패시브 투자인 레이 달리오의 사계절 포트폴리오 전략 - 소수몽키

소수몽키님의 유투브는 항상보고 있는데 정말 좋은 내용이 많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사계절 포트폴리오 전략이란? 경제상황이 좋아질 때 증가하는 것과 경제상황이 나빠질 때 증가하는 것 ��

young0823.tistory.com

 

레이달리오의 사계절 포트폴리오는 최악의 해도 -3%밖에 손해가 안납니다. 이 때 MDD(최대낙폭)은 -6.74%입니다. 

 

그런데 문득 이런생각이 들었습니다. "과연 미국주식 전체의 성장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 것일까?"

 

레이달리오를 엄청 좋아하시는 단테님은 VTI(미국주식 전체)대신에 세계주식 전체인 VT를 쓰십니다. 그래서 VT를 넣고 돌려보니 더 수익율이 떨어집니다.ㅠㅠ. worst year도 최대가 늘고, 최고의 해도 수익이 감소했습니다.. (아마 이머징 국가에서 하락폭이 커서 그런것 같네요.)

 

 

엄청 좋아 보이는데 사실 함정이 있습니다.

보조지표로 S&P 500 지수로 놓고, S&P전부에 투자했을 때 성과가 훨씬 좋더군요. 나이가 적어 앞으로 10년이상 일할 수 있으면 레이달리오로 하는 것보다 그냥 S&P전부에 투자하는 ETF에 월적립식으로 하는 것이 훨씬 더 좋아 보입니다,

 

이건 여담이고 진짜로 제가하고 싶었던 이야기는 전체라는 함정에 빠진 것 같다는 이야기 입니다.

 

VTI나 VT가 우상향하는 것은 맞고 VTI가 성장율에서는 더 높고 하락장에서는 조금 덜빠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성장하는 산업이 있는가하면 은행처럼 성장력은 없고 이익을 대부분 주주환원 즉 배당금이나 자기주식을 사는 은행도 있고 점점 하락의 길을 걷고 있는 기업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의 전체에 투자하면 성장하는 기업들의 수익은 하락하는 기업들이 수익율을 갉아 먹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VT나 VTI대신에 개별주식으로 사면 어떨가 하는 마음에 그대로 돌려봤습니다.

 

결과는 무척이나 놀라웠습니다.

1번은 전통적 레이달리오

2번은 주식비중50, 장기채 20 중기채 15 금 및 원자재 10 (주식-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스타벅스, 아마존)

3번은 주식비중30, 장기채 40 중기채 15 금 및 원자재 15 (주식-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스타벅스, 아마존)

 

2번 포트폴리오가 성적이 압도적이었습니다. 물론 근 10년간 성적이 가장 좋은 주식들이어서 그런거지만 S&P500수치를 따라잡은 것이 충격적입니다. 레이달리오의 포트폴리오의 70퍼센트의 비중이 주식이 강세일때 별로 오르지 안는 종목인데도 마지막에 결국 성과가 마켓의 성과를 넘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이런 생각이 듭니다.

 

아니 그건 니가 근 10년간 최고로 많이 오른 주식을 넣어서 그런거 아냐? 그 주식이 떨어지면 어쩔껀데?라고 생각이 드실겁니다.

 

종목을 고르는 건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바로 1등주식을 사는 것입니다.

 

이건 우리나라 삼성의 예만봐도 충분히 알수 있습니다. 과면 1990년대부터 월급받아서 삼성주식을 샀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지금 이런고민을 하지 않아도 될만큼 부자가 되어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미국의 1등주식은 어디일까요 바로 마이크로소프트 입니다. 솔직히 애플이랑 거의 같아 공동 1,2등이라고 말하고 싶지만 머 1등은 1등이니까요.

 

제가알기론 마이크로소프트가 근 10년동안인가 시총 일위였을 겁니다. 그렇다면 여기에 투자하는 것은 어떨까요? 제 생각으로 재무재표이런것을 몰라도 1등주식을 사면 최소한 본전유지는 할꺼라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1등주식이 사양산업이 된다면 어떻할까요?

 

간단합니다. 1등을 유지 못할겁니다. 그렇다면 2등에서 1등으로 바뀔때 투자하면 될꺼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