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요법을 실행할 때에는 환자의 수준을 고려해야 합니다.
처음에 생각한 것은 학접기를 생각했는데 같은 조원들이 다 반대를 하였습니다.
너무 어렵다는 이유였는데요. 어쩔 수 없이 학을 포기하고 튤립을 하거나 배접기를 하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로비의 간호사선생님이 배접기도 힘들다는 것이였습니다.
유튜브를 검색하고 검색한 결과 바나나접기가 가장 좋아보였습니다.
바나나를 하나씩 접고 이를 테이프로 이어 붙였습니다.
완성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다가 보니까 너무 간단해서 시간이 남았습니다.
혹시 몰라서 큰 종이와 작은 종이 두개를 준비했는데 큰 것과 작은 것 그리고 꼭지 부분까지 접게 해드렸습니다.
그러니 얼추 시간이 맞더군요.
아 참 그리고 시간도 어린이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에 맞춰야 합니다.
보통 고등학생은 50분 수업하고 10분 쉬는 식이었던 것 같은데 그렇게 길게하면 안되고 길어도 30~40분 정도로 해야지
너무 길어지면 어르신들도 힘들어 합니다.
그리고 돌발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로비에 있는 분들을 모았는데 두분께서 사이가 안 좋은신지 싸우셨습니다
한분은 싸워서 하기 싫다고 가셔버렸습니다.
그 어르신께는 탁자를 가져다 드려서 접을 수 있게 해줬습니다.
잘 접으신느 분, 너무 빨리 접어서 다음 순서 가르쳐 달라하시는 분, 파키슨 병이 있으셔서 손을 떨어서 잘 못접으시는 분 등이 있었는데 그럴 경우 속도를 조절해 가면서 다시 설명해 드리거나 정 못접으시면 대신 접어드렸습니다.
항목 |
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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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제목 |
종이접기 : 바나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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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일자 및 장소 |
00월 00일 **요양병원 3층 로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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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학생명 |
▣ 진행자 : 김** 도입부분의 소개를 하고 전개에서 바나나를 접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 보조진행자: 김**, 이** -도입 부분에서 손 풀기 준비운동을 보여준다. 손풀기 운동(갈고리 만들기, 구부린 상태로 주먹쥐기, 손가락 펴기) -메인진행자가 전개에서 진행을 할 때 시범을 같이 보이고 못하시는 분이 계시면 도와드린다. ▣ 참여자 : 10명 |
각 역할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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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인원 |
로비에 있는 약 10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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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자특성 |
요양병원의 특성상 주로 만성적인 질환을 가지고 있고 나이가 많음. 점심식사 후 로비에 앉아서 TV를 보는 참여자 이므로 적극적일 것이라고 예상됨. |
참여자의 주요 질환 명, 분위기 등을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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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및 기대효과 |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용하여 신체 감각, 정서적 내용, 장기기억, 인지기능 향상, 치매 문제행동 감소, 우울 감소, 자존감 향상, 삶의 질 향상, 치매노인의 외로움, 고독, 우울감 등 정서적 증상 완화, 잔존 능력을 유지하고 개선시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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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 비 |
▣ 필요물품 : 색지, 8절지, 4절지 ▣ 소요시간 : 20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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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 과정 |
도입 ( 5분) |
1. 인사 및 진행자와 보조자를 소개한다. 2. 오늘 진행할 프로그램에 관해 간단히 설명한다. (완성품을 보여주며) 3. 색종이를 나눠준다. 4. 손 풀기 준비운동을 시행한다.(갈고리 만들기, 구부린 상태로 주먹쥐기, 손가락 펴기) |
진행과정 시 유의사항 및 구성단계별 근거 기술 |
전개 (10분) |
1. 진행자가 시범을 보인다. -진행이 수월하지 않을 경우 보조자가 참여자를 도와준다. 2. 바나나 접기가 끝나면 접은 바나나를 선물해 드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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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5분) |
1. 진행자가 만족 여부를 물어본다. 2. 진행자가 개선할 점을 물어본다. 3. 진행자가 마무리 멘트를 한다. 4. 뒷정리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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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 프로그램 내용 및 진행 평가 -초반에 장애점이 있어 진행이 매끄럽지 못했으나 어르신들을 분리한 후 잘 따라해 주셨고 만든 결과물에 대해 만족한 모습을 보이셨다. ▣ 준비에 대한 평가 -원래 예상 했던 인원 보다 한명 정도 적었고 실제로는 많은 양을 준비해 개인당 여러 개 접을 수 있을 정도의 양이었다. ▣ 참여대상자의 만족도 -접기가 끝나고 다 마친 후 재미있으셨냐고 물었을 때 많은 분들이 만족한다고 하심 그리고 개인적으로 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었고 보기 좋게 로비에 붙여 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만족하신 걸로 보였다. ▣ 목적 달성 정도 -초과 목적 달성 : 기존 목표는 큰 바나나를 원하는 사람은 큰 바나나만, 작은 바나나를 원하는 사람은 작은 바나나를 접기로 하였는데 빠르게 하셔서 큰 바나나 작은 바나나 모두 만들었음
▣ 장애요인, 개선 할 점 등 총평을 할 것 -사이가 좋지 않으신 분이 모였을 때 싸우셨는데 이러한 사실들을 미리 알았다면 처음에 자리 배치를 할 때 그렇게 하지 못한 것이 약간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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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적으로 기술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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