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울혈심장기능상실증 치료제 (강심제, Cardiotonic agents)

by 영혼의 길 2020. 5. 12.
반응형

 

심장의 기능상실이란? 

심장이 전신에 혈액을 보내는 펌프로서의 작용이 손상되어 순환이 잘 안되는 상태심부전(Cardiac failure)이라고 한다.

 

울혈성심장기능상실이란?

폐와 전신의 울혈로 호흡곤란 및 청색증 등의 증상이 수반되는 심장기능 상실(울혈성 심부전증,congestive heart failure, CHF)을 의미한다.

 

=> 간단히 말하면 전신에 피가차서 심장기능이 잘 안되는 것 원인은 보통 고혈압이라고 한다.

 

1)강심배당제(Cardiac glycosides)

Digoxin(디곡신)

Digitoxin(티기톡신)

 

(1)약리작용

디지탈리스(digitalis)의 잎에서 추출되는 Digoxin 과 Digitoxin이 대표적이다.

심근에 작용하여 심근수축력을 증가(positive inotropic effect)시킨다.

 

(2) 기전

좀 특이한데 심근의 Na+/K+ pump를 막는다. 보통 독에서 많이 일어나는데 강심제에서도 일어나다니 ㅎ

Na+/k+ 펌프를 막으면 심근안에 +전위가 높아져 Na+/Ca2+ Exchanger가 일을 덜하게 된다(안쪽에 +전위가 높아서).

그러면 나가야 되는 칼슘이 심근안에 머물면서 트로포닌과 결합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심근이 수축이 잘되는 것이다.

칼슘이 심근에 많을 경우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다.

//

개인적인 생각인데 그래봤자 SER에 ATP이용해서 Ca2+를 퍼담는데 아마 그거 때문에 적당히 강해지는 것일 것 같다.

SER에 못담으면 독성 물질이랑 다를바가 없을 것이다.

//

(3) 임상 적용, 부작용 및 투약금기

저칼륨 혈증일때 주면 안되고 환자의 맥박이 60이하일 경우 안준다.

//

저칼륨 혈증이면 안쪽의 전위가 상대적으로 낮아지니까 Na+/K+ pump가 작용을 잘하게 되고 그 잘되는 놈을 막으면

칼륨이 보통때보다 더 높아서 더 수축이 일어나면 부정맥이 발생한다.

//

 

위키피디아 보고 충격인게

Heart failure[edit]

Digoxin is no longer the first choice for heart failure; it has fallen out of favor in people with heart failure because it may increase the risk of death.[14] Currently, the recommendation for heart failure is a triple therapy of ACE inhibitor, beta blocker and mineralocorticoid antagonists. Digoxin is a third-line therapy.[17]

 

디곡신이 더이상 심부전에 첫 번째 선택이 아니라고 하네요.

ACE inhibitor랑 베타 블로커 미네랄코이드 길항제 세개를 짬뽕으로 주고 디곡신은 세 번째에 선택되어 있다는거..

그 이유는 죽음에 대한 리스크를 올려서...

반응형

댓글